사회복지학 역사와 발전단계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역사와 발전단계는 사회복지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의 발전단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단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 곧 사회복지학의 발전단계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의 발전단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인간이 스스로 집단을 구성하여 상호부조하는 자연 발생적 상호부조 활동이 활발했던 중세시기와 인도주의(人道主義, humanitarianism)적 동기에 의한 계몽기(근세~19세기 중반),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공리주의(功利主義, utilitarianism)적 동기에 의한 성립기, 1920년대 이후 전문직업적 동기에 의한 발전기 등 4단계로 그 발전단계를 구분할 수 있다.
고대사회의 공동체적 준거집단에서는 다른 집단으로부터의 불안이나 위협에 대해 종족이나 씨족을 보호하기 위한 관점에서 상호부조활동이 나타났다. 즉, 고대사회에서의 사회복지의 기원은 생활공동체적인 종교적, 철학적인 사상에 근거한 자선적 구제사업이 이루어졌다. 고대의 자선적 구제 사업은 도덕적인 정의와 우애라는 실천적인 가치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종교적인 인과응보 사상으로 인간에게 자선할 것을 가르치고 있다.
중세사회는 신분적 계층과 종교의 사회적 역할이 강했던 시대로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는 자선사업이 활발히 전개된 시기로 자선사업이나 박애사업이 대표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인도주의적인 사상은 다분히 주관적인 심적 판단으로 종교적·감정적 동기에 의한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움을 바라는 대상을 고려해서라기보다는 개인의 자기 본위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산업혁명(産業革命, industrial revolution) 이후 근대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산업자본주의에 따른 소득의 편중이나 격차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 소외나 불평등과 관련된 문제를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사회복지학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되었으나, 한편으로는 자유경쟁(自由競爭, free competition)에서 탈락한 개인의 빈곤을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에 반대하는 기류도 형성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사회복지학은 공적 부조와 관련된 내용의 연구도 병행되었다.
자유방임(自由放任, laissez-faire)을 기초로 하였던 근대자본주의는 실업 빈곤 또는 경쟁의 부정 등으로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급격한 산업화나 도시화의 과정에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회복지의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복지국가주의의 제도나 정책이 절실해졌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적이며 계획적인 사회복지 서비스가 시행되기 시작하였다.
사회복지의 변천 과정은 ① 사회복지의 보충적 모형에서 제도적 모형으로 ② 자선에서 시민의 권리로 ③ 특수성에서 보편성의 성향으로 ④ 최저조건에서 최적조건의 지급이나 서비스로 ⑤ 개인의 변화에서 사회개혁으로 ⑥ 민간지원에서 공공지원으로 ⑦ 빈민복지에서 복지사회의 구현으로 발전해 간다고 할 수 있다. 즉, 경제적으로 결핍되었던 산업화 이전의 사회에서 고도로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산업화 이후의 사회로 변천함에 따라 제반 욕구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이식이 점점 확대되어 왔다.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역사와 발전은 사회복지의 진행과 끊임없이 얽혀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의 진보와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복지의 전개와 단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사회복지학의 진보단계를 이해하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의 진보 단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고대 시대에는 인간이 집단을 형성하고 상호간에 도움을 주고 받는 자연스러운 상호부조 활동이 활발했습니다. 그 후, 인도주의적 동기와 계몽 시대, 그리고 공리주의적 동기에 의한 형성기, 그리고 1920년대 이후 전문적 동기에 의한 발전기로 나뉩니다.
고대사회에서는 생활 공동체적인 종교적, 철학적 사상에 근거한 자선적 구제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도덕적 정의와 우애를 바탕으로 하며, 종교적 가치에 의해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것을 중시했습니다.
중세 사회에서는 종교와 신분이 강조되었고, 이에 따라 자선사업이나 박애사업이 활발히 전개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상은 개인의 주관적 심리나 종교적, 감정적 동기에 의한 행위로 이루어졌습니다.
산업혁명 후 근대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회적 소외나 불평등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졌습니다. 사회복지학은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되었으며, 동시에 공적 부조와 관련된 내용의 연구도 병행되었습니다.
근대 자본주의는 자유경쟁에서 탈락한 개인의 빈곤을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고, 이에 대한 새로운 복지국가주의의 제도나 정책이 필요했습니다. 이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었습니다.
사회복지의 변천 과정은 사회복지의 보충적 모형에서 제도적 모형으로, 자선에서 시민의 권리로, 특수성에서 보편성의 성향으로, 최저조건에서 최적조건의 지급이나 서비스로, 개인의 변화에서 사회개혁으로, 민간지원에서 공공지원으로, 그리고 빈민복지에서 복지사회의 구현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는 산업화 이전의 경제적 결핍된 사회에서부터 산업화 이후의 상호의존적인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것입니다.